폴라리스News

HOME 폴라리스News Best Edu

Best Edu

덴마크 · 네덜란드 보육센터 탐방 글 김동례 전남육아종합지원센터장 에디터 박공식

덴마크 · 네덜란드 보육센터 탐방
세계 각국은 영유아 시기의 교육이 이후의 다른 어떤 교육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유아교육에 대한 지원과 투자를확대하는 추세다. 고유의 교육철학을 갖고 인성, 창의성, 행복을 키워 나가는 세계 곳곳의 선진 유아교육 현장을 소개한다.
지난달에 이어 최근 덴마크와 네덜란드로 보육 연수를 다녀온 김동례 전남육아종합지원센터장의 글을 싣는다.

 

2.png

 

 

네덜란드 보육센터의 운영 형태


네덜란드의 보육센터(어린이집)는 100% 사립으로 운영되고 있다. 헤이그에 있는 킴닥보육센터(Child care centre Kim Dak)는 영유아를 연령별로 영아 그룹(만 0~2세), 유아 그룹(만 2~4세)으로 나눠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운영시간은 종일반의 경우 07:30~18:00, 반일반의 경우 오전 07:30~13:00, 오후 12:30~18:00다. 종일반 이용료는 1일 기준 7.3유로이며, 한화로 약 9500원 정도다.
또한 2~4세 아동을 대상으로 오전반(08:30~11:00), 오후반(12:30~14:30)으로 나눠 플레이 그룹이 운영된다. 플레이 그룹은 1일 최대 6.5시간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주당 최소 2회의 세션으로 이뤄지고, 연 40주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영유아의 연령을 고려해 그룹의 교사 대 아동비율이 결정되나 교사 1명이 담당하는 아동 수는 최대 16명 이내이며, 수요일에는 휴원한다. 네덜란드 보육센터의 하루 일과는 아래와 같다.
3.png

 

 

네덜란드 보육센터의 특징


네덜란드의 보육센터는 기본생활습관을 중요하게 여긴다. 가정 안에서의 생활습관을 유지하도록 도와주지만, 센터 운영에 맞게 신체 리듬 조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부모와 상의한다. 또 영유아의 편안함과 안전함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신선한 음식, 간식을 제공하고 있다. 영유아 가정의 신체적·종교적 특성에 따라 특정 음식을 제공하는 것에 대해서도 적극적이다. 특히 엄마가 모유의 제공을 희망해 우유병에 모유를 담아줄 경우 제공할 수 있다.
킴닥보육센터의 경우 유치원 과정 외에 초등학교 방과후 과정을 운영해 교육적 연계 효과를 높이고 있다. 유아원(0~2세)과 유치원 및 방과후 케어(4~12세)가 각 연령대로 적절한 환경이 구비된 별도의 건물에서 이뤄진다.
지역사회 협력이 활성화돼 있어 주 1회(수요일) 한부모자녀 프로그램, 방과후 아동 요리 활동 등 취약계층에 대한 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건물 내에 홈닥터를 두고 있는 점, 로비에 극장식 계단을 설치해 공연장으로 활용하고 있는 점이 인상 깊었다.

 

 

 

어린이집, 유치원 생활이 사회생활의 기초라는 인식


덴마크와 네덜란드 두 나라의 보육센터를 방문하고 난 후 우리나라의 보육 활동에 던져주는 시사점을 몇 가지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 보육·교육에서는 수나 문자를 가르치는 것보다 놀면서 배우고 사회성을 길러주며, 실수를 통해 스스로 깨닫고 학습하도록 유도한다.


둘째, 놀이 중심의 영유아 교육과정 운영이다. 우리나라처럼 교사가 의도적으로 영유아들을 모이게 하여 구조적인 활동을 진행하는 일 없이 주어진 놀이 환경에서 영유아가 스스로 놀잇감을 선택하고, 자율적이고 주도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도록 지원한다. 교사는 영유아가 어떠한 놀이를 하든 곁에서 지켜보면서 인정해주고, 때론 스스로 성공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준다. 영유아는 자율성이 싹트는 중요한 시기다. 영유아들이 원하는 거라면 무엇이든지 최상의 서비스를 해주는 것이 보육교사의 올바른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셋째, 대부분의 실외 놀이터는 영아와 유아의 놀이터가 구분되어 있고, 풀과 나무, 꽃들이 어우러져 언제든지 자유롭게 뛰놀 수 있는 넓은 공간이 확보돼 있었다. 또한 자연 친화적 소재인 나무로 제작된 구조물은 영유아들의 놀이를 한층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한다. 우리나라의 화려한 색깔의 플라스틱 놀이 구조물과는 차이가 났다.


넷째, 덴마크 아동은 생활만족도와 행복지수, 자기 자존감이 매우 높은 편이다. 따라서 덴마크의 보육은 매우 자유로운 아동들이 교육과정을 통해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같은 생활 속 훈련과 동시에 아동들이 삶 속에서 창의적이며, 지속적인 질문을 하고, 합리적인 관점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영유아 보육제도 방향은 아동들을 창의적이고 혁신적으로 지도하는 것이다.
다섯째, 네덜란드 보육은 유아의 첫 학교생활이 바로 사회생활의 기초라는 점을 강조한다. 따라서 독서의 중요성과 다른 사람들의 말을 귀담아 듣는 것, 친구에게 양보하는 법, 차례를 지키는 법, 교통 교육 등을 중요시 한다. 이에 따라 교사들은 아이들이 친구들과 잘 어울려 노는지, 놀이시간에 서로 양보하는지, 교실에서 다른 친구들을 잘 도와주는지 등 유아의 생활태도를 자세히 관찰하고 생활기록부에 꼼꼼하게 남긴다.


쉼 없는 일정이 힘들 거란 우려로 떠났던 연수가 돌아온 지금은 많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그리고 다시 일상으로 복귀한 후 7박 9일간의 연수의 힘으로 지내고 있는 나를 발견하고, 조금이나마 우리나라의 보육 발전에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답을 찾고 있는 중이다. 사진을 찍을 때마다 해맑게 웃으며 행복한 추억을 갖도록 함께 참여했던 센터장님과 공무원 분들께 이 기회를 통해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copyright ⓒ (주)미디어키스톤, 폴라리스 매거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