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라리스News

HOME 폴라리스News 마음을 잇다

마음을 잇다

지루한 이동 시간을 즐겁게

설렘이 가득한 가족 여행. 그러나 부모라면 긴 이동시간의 지루함을 견디지 못해 자리를 이탈하려 하거나 칭얼거리는 아이들 때문에 난감하고 속상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비좁고 답답한 공간에서도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에디터 윤경민  포토그래퍼 강봉형  자료 제공 우루루키즈클럽사업부  캐릭터 WOOROOROO




가족끼리 자동차 여행

-
아이와 여행 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역시 자동차다. 가족끼리 떠나는
자동차 여행은 대중교통에 비해 비교적 자유롭게 놀이하며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안전한 여행을 위해 운전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은 잊지 말자.




1606-100-01.jpg




뛰뛰빵빵 자동차 놀이 3~6세
창밖으로 보이는 자동차의 색과 종류를 알아맞히는 놀이다. 자동차 이외에 기차, 비행기 등 다른 이동 수단에 대해서도 대화해보자.

 Action 
1  아이에게 창밖에 보이는 자동차 색깔을 말해주며 관심을 갖도록 한다.  “파란 자동차가 지나가네.”
2 차와 관련된 질문을 하고 아이가 찾아볼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번에 지나가는 차는 어떤 색일까?” “우리 빨간 차만 찾아볼까?”
3  차 색깔 알아보기에 싫증이 날 때쯤 지나가는 차의 종류 알아보기, 개수 세어보기 등으로 놀이 방법을 바꾼다.


Effect
다양한 색과 자동차의 종류를 인지하고 분류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유리창은 도화지 3~6세
유리창을 도화지로 사용해 그림을 그리거나 꾸며보는 놀이다. 김이 서린 창에 그림을 그려 보고, 스티커로 유리창을 꾸며도 보자.

 Action 
여러 색깔의 테이프와 스티커를 준비한다.
색깔 테이프를 이용해 여행 또는 바깥 풍경을 주제로 그림을 그린다.
3  스티커로 그림을 꾸민다.
4  완성된 그림을 가지고 이야기를 만들어본다.
5  겨울에는 유리창에 서린 김을 활용해 그림을 그려도 좋다.


Effect
여행에 대한 아이의 생각을 알아볼 수 있으며, 아이들의 감각을 자극해 두뇌 활동을 촉진시킨다.





1606-100-02.jpg



무슨 노래일까 5~7세
아이들이 좋아하는 노래의 일부분이나 반주를 들려준 후 아이들이 노래의 제목을 맞히는 놀이다.

 Action 
평소 아이들이 즐겨 듣는 동요 CD 또는 음원을 준비한다.
2  노래의 반주 부분이나 10초 정도 짧은 시간만 들려준 후 노래 제목을 먼저 맞히는 사람이 이긴다.
아이들이 쉽게 제목을 맞히지 못할 경우 5초씩 노래를 더 들려준다.
제목 맞히기 놀이를 한 후에는 개사하기, 제목 듣고 노래 부르기, 한 소절씩 이어 부르기 등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다.


Effect
노래를 부르며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고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손바닥에 글씨를 써요 5~7세
손바닥에 글자, 도형, 숫자 등을 쓰고 알아맞히는 놀이다. 다양한 신체 부위를 도화지 삼아 놀이를 진행해도 좋다.

 Action
1  아이의 손바닥을 펴게 한다.
손바닥에 자음, 모음, 도형, 숫자 등을 쓰고 알아맞히게 한다.
3  아이가 쉽게 알아맞힐 수 있도록 평소 아이가 아는 글자, 도형, 숫자로 시작한다.
4  놀이가 익숙해지면 한 글자 또는 두 글자의 짧은 단어로 놀이의 수준을 업그레이드한다.


Effect
손가락으로 글자를 쓰면서 소근육 운동이 되고 관찰력과 집중력을 기를 수 있다.



1606-100-03.jpg



누가누가 더 많이 말하나 5~7세
하나의 주제를 정한 후 주제에 어울리는 단어를 번갈아 가며 이야기하는 놀이다. 운전을 하는 아빠나 엄마와도 함께할 수 있는 놀이로 온 가족이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Action
아이와 함께 ‘여행’ ‘제주도’ ‘가족’ 등 한 가지 주제를 선정한다. 여행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면 여행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거나 추억을 되새기기에 좋다.
2  주제를 정했다면, 주제와 관련된 단어를 번갈아 가며 이야기한다.
3  예를 들어 ‘여행’을 주제로 한다면 자동차, 기차, 휴게소, 바다 등 ‘여행’을 떠올렸을 때 생각나는 단어를 자유롭게 말하면 된다.
4  단어를 말한 후 이유를 설명해 통과가 돼야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다. 더 많은 단어를 말하는 사람이 승리한다.


Effect
일반적인 끝말잇기와 달리 주제를 정해 하는 경우 다양한 어휘를 습득할 수 있으며 순발력과 논리력도 키워준다.





Tip  자동차에서 놀이를 진행할 때 조심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무엇보다 운전에 방해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움직임이 크거나 큰 소리가 나는 놀이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아이들이 원한다고 계속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 동영상 등을 보여주는 것은 아이들의 시력에 악영향을 미치니 주의하세요. 간단한 도구나 손을 이용한 놀이만으로도 아이들이 즐겁게 이동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쉿! 아무도 모르게 놀자
-

여행을 할 때 비행기, 기차 등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함께
이용하는 대중교통 내에서는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범위 안에서 아이와 놀이를 진행해야 한다.
아무도 모르게 조용히 즐길 수 있는 놀이법을 소개한다.




1606-100-04.jpg



나라를 찾아봐요 3~7세
지구본이나 세계지도를 이용해 나라의 위치를 찾는 놀이다.

 Action
1  작은 지구본이나 세계지도를 준비한다.
퀴즈를 내기 전에 아이와 함께 지도를 펼쳐보며 세계에는 다양한 나라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설명하고 각 나라의 위치를 함께 찾아본다.
부모 중 한 사람이 사회자가 돼 캐나다, 스위스, 인도 등 나라의 이름을 말한다.
4  지구본이나 세계지도에서 해당 나라를 먼저 찾는 사람이 승리한다.


Effect
세계의 다양한 나라에 대해서 알아보며 여행에 흥미를 느끼고, 지도를 보며 집중력을 키울 수 있다.


오래오래 참는 사람이 승리 5~7세
제한 시간 동안 말하기 또는 숨쉬기 등 특정 행동을 하지 않고 참는 놀이다.

 Action
말하기, 숨쉬기, 눈 깜박이기 등 게임을 할 특정 행동을 정한다.
2  터널을 통과할 때까지, 휴게소에 도착할 때까지, 노래가 끝날 때까지 등 제한 시간을 정한다.
3  “시작!” 또는 “땡!” 등 시작을 알리는 신호와 함께 게임을 시작한다. 아이의 흥미를 돋우고 게임을 재미있게 하기 위해 부모는 특정 행동을 참기 힘든 척 연기하는 것도 좋다.
가장 오랫동안 행동을 하지 않은 사람이 이긴다.


Effect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인내력과 집중력을 기를 수 있다.




1606-100-05.jpg



꼬물꼬물 실뜨기 5~7세
실의 양 끝을 연결한 후 두 손가락에 걸고 두 사람이 주고받으며 다양한 실 모양을 만들어보는 놀이다.

 Action
1  약  1m 길이의 털실, 얇은 리본 등 부드럽고 굵은 실이나 끈을 준비한다.
2  끈의 양 끝을 모아 묶은 뒤 실을 손가락에 건다. 아이와 부모가 마주보며 번갈아 실 모양을 바꿔 간다.
3  놀이 방법을 잘 모르는 아이를 위해 부모가 먼저 다양한 실뜨기 모양을 보여준다.
4  부모가 천천히 설명해 아이가 실뜨기를 해볼 수 있도록 한다.
5   여러 번의 연습을 진행했다면, 실뜨기 게임을 진행하자. 상대의 손가락에 걸린 실을 다른 형태로 만들어 내지 못하면 게임에서 진다.


Effect
손과 눈의 협응력과 뇌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새로운 모양을 만들어내며 창의력도 키울 수 있다.





Tip 기차나 비행기 등을 처음 탄 아이가 계속 자리에서 이탈하려고 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대중교통이 익숙지 않은 아이들은 한자리에 계속 앉아 있어야 된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답답해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아이의 마음을 헤아려 아이가 집중할 수 있는 놀이를 준비해주세요. 또한 비행기의 경우 단순히 지루함이 아닌, 압력의 변화로 인한 신체적 불편함 때문에 아이가 힘들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관이 덜 발달한 아이들의 경우 항공성중이염으로 인해 통증을 호소할 수 있으니 미리 마실 물이나 사탕 등을 준비해서 신체적 불편함을 해소해준다면 아이들의 불편함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2016.05.24 오전 12:00:00
마이폴라닷컴 제공